◦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학교도서관 이용 교육자료’ 제작 · 보급
◦학교 현장 업무 경감 및 학교 이용교육 표준화 기대, 교육지원청 누리집 통해 제공 [구리시 세계타임즈=송민수 기자]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서은경)은 학교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학교도서관 이용 교육자료」를 개발하여 배포한다고 10일 밝혔다. 이 매뉴얼은 현장 적용에 초점을 맞춰 개발되었으며, 교육지원청 홈페이지 및 경기도교육청 통합도서관 플랫폼을 통해 제공된다.
이번 매뉴얼 개발은 학교도서관 사서교사 및 사서가 매년 반복적으로 제작하던 기본 이용교육자료를 표준화하여 업무 부담을 줄이고,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도서관 이용 교육의 질과 일관성을 높이기 위해 추진되었다. 특히, 신규 및 저경력 사서교사 및 사서가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학교도서관 운영의 전문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강화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매뉴얼은 초·중·고 학생의 발달 수준에 맞추어 필수적인 기본 내용을 체계적으로 구성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특징을 담고 있다.
▲ 초등학교용: 학생 수준에 맞는 어휘를 사용한 도서관 용어설명, 직관적인 그림과 퀴즈를 통한 활동 중심 구성
▲ 중학교용: 흥미 유발을 위한 음악 도입, 3차시 선택적 수업 구성, 상세한「독서로」이용방법 안내
▲ 고등학교용: 간결한 구성으로 퀴즈 중심 설명, 참고정보원 제공, 정보탐색 및 온라인자료 활용법, 고등학생 독서·문해 방법 등 심화학습 지원
또한, 개발된 모든 자료는 학교별 특성에 맞게 수정·편집이 가능한 PPT 파일 형태로 제공되며, 자료 사용의 편의성을 위해 슬라이트 노트를 활용한 사용법을 탑재하여 현장의 활용도를 높였다.
서은경 교육장은“학교도서관 지원단이 현장의 요구를 깊이 반영하여 제작한 이번 매뉴얼은 학교도서관 운영의 표준화와 전문성 강화에 매우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하며, “앞으로도 학교 현장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학생들의 독서 및 정보 활용 역량을 실질적으로 높일 수 있도록 지원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전남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